본문 바로가기
돈을 버는 연구소(돈버연)

걱정마세요! 쉽게 끝내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by BO1127 2022. 12. 9.
반응형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회사에 재직중이시면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하기만 하면 쉽게 해결되지만, 중도퇴사자 라면 회사에서 해주던 것들을 직접 처리해야되서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알고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연말정산 함께 알아보아요~

 


 

 

연말정산 방법

 

  • 재취업(이직)했을 경우

퇴사 후 다시 재취업을 하게 된다면 연말정산 방법은 매우 간단해집니다. 연말 기준으로 새로운 직장에 재직하고 있다면 그곳 전 회사의 소득, 세액공제 내역을 모두 간소화서비스로 불러와 연말정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이전 회사에서 퇴사시 발급받았던 원청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하여만 합니다. 

만약에 이전회사에 연락하기가 꺼려진다면, 다음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진행이 되고, 3월이 되면 홈텍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 재취업하지 않은 경우

 

재직자가 아닌 경우 1월 중순에 오픈하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이용하기 힘듭니다. 그만큼 서류 제출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는 뜻입니다. 즉 다시 말하면 내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따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앞서 퇴사할 때 마지막 급여에서 기본공제사항만 대해서만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보험료나 신용카드, 의료비 등은 포기해야 하나 라고 질문이 많은데 답은 " 아니오 " 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다음년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5월에 홈텍스에서 종합소득 과제표준 확정신고를 하여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결정세액에 따라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여부가 결정되는데 결정세액이 0원이라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홈텍스에 접속, 로그인 후 메인화면(5월기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메뉴를 클릭합니다. 팝업창에서 각 신고자에 맞는 신고서 유형을 알려주는 맞춤형 신고안내가 뜨고, 중도퇴사자 중 사업소득이나 연금, 기타소득 없이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근로소득 신고서(유형T)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정기신고 버튼을 누룬 후에는 화면에 나오는 내용들을 차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납부새액 확인 후 환급 계좌 입력 순서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신고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공제, 세액공제 입력 시 간소하 자료를 불러오게 되는데 이때 근로했던 기간의 해당 월만 체크하는거 빼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